Loading...

학회소개

  >   학회소개   >   수상

수상

금곡학술상 규정(20190319 개정)

KSIAM-금곡 학술상

1. 목적과 배경

· KSIAM-금곡 학술상은 연령에 무관하게 연구의 수월성을 기준으로 수학 분야(응용수학 및 계산수학 분야) 및 공학 분야(계산과학공학 분야)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업적을 통해 해당 분야 학문의 진보에 기여한 국내외 한인 연구자에게 수여한다.

· 이 상은 금곡학술문화재단의 후원으로 제정되었으며, 2013년 수학분야를 시작으로 수학 분야와 공학 분야를 번갈아 가며 각각 격년으로 시상한다.


2. 대상업적

· 대표논문 1편, 최근 10년 이내(수상년도 기준)에 해당분야 국내외 전문가가 인정하는 국제저널논문 3편을 포함한 총 4편의 논문


3. 시상 내용

· 시상인원 : 1인

· 시상내용 : 상패 및 부상(포상금 500만원)


4. 수상후보자 추천

· 추천방법 : 본인을 제외한 KSIAM 회원 3인(또는 그 이상)을 포함한 수학분야 및 공학분야 연구자 5인 이상의 연명으로 추천

· 추천서류 :

1) 추천서 1부 (소정양식)

2) 추천인 명단 (소정양식)

3) 이력서(임의 양식, 최근 10년 이내의 논문 목록 포함)

4) 연구업적설명서 (소정양식)

5) 업적증빙자료 각 1부(대표논문 1편, 최근 10년 이내에 발표된 관련 논문 3편)


5. 기 타

· 시상안내와 추천서양식은 학회홈페이지(http://www.ksiam.org)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KSIAM 사무국(02-2123-8078, ksiam@ksiam.org)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KSIAM-금곡 학술상 시행안내

1. 목적과 배경

○ KSIAM-금곡 학술상은 연령에 무관하게 연구의 수월성을 기준으로 계산·응용수학 분야 및 공학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업적을 통해 해당 분야 학문의 진보에 기여한 국내외 한인 연구자에게 수여한다.

○ 역대 수상자

2013년 서진근(연세대학교 계산과학공학과)

2014년 탁민제(KAIST 항공우주공학과)

2015년 강현배(인하대학교 수학과)

2016년 최희준(연세대학교 수학과)

2017년 이창옥(KAIST 수리과학과)

2018년 곽도영(KAIST 수리과학과)

2019년 강명주(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2020년 박은재(연세대학교 수학계산학부)

2. 자격조건 및 추천방법

○ 수상 후보자는 KSIAM 회원으로서 본인을 제외한 수학분야 및 공학분야 연구자로 구성된 KSIAM 회원 5인 이상의 추천을 받은 국내외 한인 연구자를 원칙으로 한다.

단, 수상 후보자가 KSIAM 비회원인 경우는 KSIAM 회원 5인 이상을 포함한 총 10인 이상의 수학분야 및 공학분야 연구자 추천을 받은 국내외 한인 연구자로 한다.

○ 추천서류: 2021 KSIAM금곡학술상 추천양식

1) 추천서 1부 (소정양식)

2) 추천인 명단 (소정양식)

3) 이력서(임의 양식, 최근 10년 이내의 논문 목록 포함)

4) 연구업적설명서 (소정양식)

5) 업적증빙자료 각 1부 (대표논문 1편 및 해당분야 국제저널논문 4편 내외)

3. 시상 내용

○ 시상인원: 1인

○ 시상내용: 상패 및 부상(포상금 500만원)

4. 선정일정

추천마감: 2021년 6월 30일

○ 선정 및 통보: 2021년 8월 말

5. 시 상

○ 2021년 KSIAM 추계학술대회에서 시상

○ 수상자는 추계학술대회에서 plenary talk을 하며, 수상과 관련된 연구내용을 논문 또는 리뷰논문 형태로 1년 이내에 KSIAM 저널에 게재해야 함.

6. 추천서 접수

접수기한: 2021년 6월 30일

○ 제출방법: 제출서류 일체를 KSIAM 전자우편으로 전송하고, 서명날인된 인쇄물 원본은 KSIAM 사무국으로 등기우송

○ 접수처: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세로50 연세대학교 산학협동연구관 405호, 한국산업응용수학회 사무국

7. 기 타

○ 시상 조건을 만족한 후보자들 중에서 최종 수상자로 결정되지 않는 후보자는 자동으로 차년도 수상 후보자에 포함하여 심사합니다.

○ 시상안내와 추천서양식은 학회홈페이지(http://www.ksiam.org)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제출된 서류와 자료는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

○ 문의: 02-2123-8078, ksiam@ksiam.org

이름 수상 강연 논문
박은재(연세대학교) Computational Paradigms: Old and New
2020 KSIAM-금곡 학술상 수상자 박은재 교수
연도 이름 수상업적
2020 박은재(연세대학교) 편미분방정식의 FEM 근사이론의 확립과 적용에 큰 업적을 남겼고, 이론과 응용 측면에서 매우 요긴하여 세계 응용수학 커뮤니티에 큰 기여를 하였다.
2019 강명주(서울대학교) 다상 유체유동문제 또는 유체와 고체의 상호작용에 관련한 문제에서 물질의 표면을 정확히 추적하는 것은 전체 문제의 정밀성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이 논문에서는 고차원 정밀도를 가지고, 기존의 방법에서 극복하지 못했던 꺽인부분에서의 부정확성을 극복할 수 있었다. 이 방법론은 논문에 제시되었던 문제뿐만 아니라 다상 유체문제에 적용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해주고 있다.
2018 곽도영(KAIST)

유한경계함유법이라는 새로운 방법을 동원하여 이와 같은 두가지 매체로 구성된 탄성체의 변형을 구조적 격자를 사용하여 풀수 있음을 보였다. 탄성체 문제뿐 아니라 다공성 매체나 전자기 파 등의 여러 문제에도 같은 방법이 적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017 이창옥(KAIST) 탄성문제에 대한 잠김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비순응 유한요소법를 개발하고 그 수렴성을 증명한 연구로 현재까지 꾸준히 인용되는 뛰어난 성과이다. 또한 FETI-DP 형태의 쌍대문제와 불연속 갤러킨(Glaerkin) 유한요소법에 대한 많은 연구성과를 얻었다.
2016 최희준(연세대) 비압축성 나비어 스톡스 방정식의 존재 가능한 특이점들의 차원 측정과 관련 여러 가지 정리들을 증명하였다. 특이점의 하우스도르프 차원을 매우 교묘한 방법으로 얻었으며, 그 해석을 위해서는 고전적인 편미분 방정식, 조화해석, 함수해석과 물리현상근사이론 등의 새로운 접근방법을 시도하였다.
2015 강현배(인하대) 편극텐서 관련 60년 미해결 문제인 Polya-Szego 추측을 해결하였으며 편극텐서를 이용한 이미지 복원 및 클로킹 문제를 해결하는 수학이론을 제시하여 수학의 학문적 발전을 이룩한 동시에 다양한 산업문제에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어 한국응용수학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2014 탁민제(KAIST) 최적제어 기법의 미사일 유도 법칙 적용을 통한 최적유도법칙(Optimal Guidance Law)의 확립과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2013 서진근(연세대) 무회전 MREIT(자기공명 임피던스 단층촬영)의 모델을 개발하여 세계 최초로 물체를 MRI장치 내에서 회전하지 않고 물체내의 저항률 분포 및 전류밀도 영상을 동시에 얻어내는 수학이론(국제특허)을 제시하였다.